전시 EXHIBITION

Micro dust: 우리가 사는 세계

4기  입주예술가 노상희 개인전
Micro dust : 우리가 사는 세계
전시기간 9.21(목) - 10. 9(월) / 9월 25일, 10월 3일, 4일, 5일, 휴관
10:00 - 18:00

우리는 무엇에 의해 강제되는가? 스스로에게 되물은 물음은 이제 우리가 사는 세계를 바라보고 있다. 선택하는 것이 아닌, 선택되어지는 환경에 주목했다. 스트레스 측정 실험에 기반을 둔 작업에서 나아가서 누군가가 선택되어진 상황, 그리고 누군가에게 선택되어진 공간에 주목했다. 
 
맑은 하늘을 보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어느덧 일상에서 가벼운 호흡을 하는 것을 걱정해야 하는 세상이 되었다. 봄의 시작과 함께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것이 하루의 시작이 되었고, 가벼운 산책은 망설임을 동반한다. 미세먼지는 우리의 삶에 일상이 되었고 이것을 되돌리는 것은 버거운 과제가 되었다. 그렇게 우리는 비가역적 세상을 맞이하게 된 것이다. 
생명체의 세포 하나하나는 독립적 의식 체계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저 기계적인 반복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 자극에 반응하며 스스로의 의식체계를 가진다. 미시적인 세계의 움직임이 거시적인 세계와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이것에 근거하여 우리의 삶을 바라본다면, 미세먼지에 노출된 우리는 미시적으로나 거시적으로 향을 받게 되고, 우리가 사는 세계는 변곡점을 맞이하게 된다.

노상희 작가노트

기간
2017-09-21 ~ 2017-10-09
관련행사
이전보기 목록보기 다음보기
  • 페이스북
  • 블로그
  • 주소복사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