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숍 WORKSHOP

테미워크숍- 오픈렉쳐 TEMI WORKSHOP-OPEN LECTURE

  • 1429167246_130951439
  • 1429167246_816152422
  • 1429169515_616428530
빠르게 변화하는 미술계 이슈들을 실시간으로 반영한 게릴라 형식의 강의입니다.
해외 전문가들의 방한 기간을 이용하여 수준 높은 강사진을 구성, 지역 미술계에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의 이슈들을 소개하여 예술가, 기획자들이 서로의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는 네트워크의 장을 마련 합니다.  
지역 예술가뿐만 아니라 예술 애호가들에게 열린 강의로 진행하여, 예술계 범위에 다양한 섹터가 구축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

 ■ 오픈렉쳐 # 1 ■ 
 “Kinoki”
 “St. Saviour's Emergency Private Shelter”

· 일  정 : 2월 24일 저녁 7시 ~ 9시
· 장  소 :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세미나실
· 대  상 : 시민, 예술가
· 참가비 : 무료(temi2014@naver.com으로 23일까지 사전신청)
· 강의자 : 레오 파비에(다큐멘터리 영화감독), 정재연(영상, 설치작가)
· 내용
다큐멘터리 픽션 영화 “Kinoki”와 비디오영상 작업 “St. Savior’s Emergency Private Shelter”을 통해 역사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과정, 애니메이션 활용 방법, 협업과정에 대해 공유하며 비디오작업에 대한 이해의 시간을 갖는다.

“Kinoki” 및 감독소개
다큐멘터리 픽션영화 는 프랑스, 독일 출신의 영화감독인 레오 파비에와 슈로데테르& 베르거에(Leo Favier and Schroeter und Berger) 에 의해 만들어진 영화다. 결속력, 적극성 그리고 헌신이 일상의 가치임을 프랑스의 작은 마을을 통해서 보여주고 한다. Kinoki는 가상의 다큐멘터리 영화로 이 마을의 기록을 담은 8개의 필름, 일러스트레이션, 문자 애니메이션 등을 편집하여 만든 것이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방법들을 유머러스하게 보여주고자 한다.

“St. Saviour's Emergency Private Shelter” 및 작가 소개
정재연 작가는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1기 입주예술가로 비디오, 퍼포먼스, 설치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작가가 이동을 하며 속하게 되는 새로운 장소에서 소재를 발견하고 작업을 하고 있다. 는 과거에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공공의 장소였던 교회가 현재는 소수 작가들만의 공간인 레지던시로 활용되고 있는 역사적인 맥락에서 착안하여 가상의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작업한 것이다. 

▦▦▦▦▦▦▦▦▦▦▦▦▦▦▦▦▦▦▦▦▦▦▦▦▦▦▦▦▦▦▦▦▦▦▦▦▦▦▦▦▦▦▦▦▦▦▦▦▦▦▦▦▦

■ 오픈렉쳐 # 2 ■ 
작업의 이면; 예술가가 살아가는 법
· 일  정 : 4. 29(수) 오후 6시~8시
· 장  소 :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공동작업실
· 대  상 : 예술가 ,전시 기획자, 미대재학생
· 강의자 : 고동연(전시 기획, 미술 비평)
· 내용
미술비평가이자 전시기획자인 고동연은 작가들이 작업을 이어가기 위해 즉 예술가로 살아가기 위해서 서로 어떠한 고민을 안고 있는지 2013년부터 작가들을 대상으로 서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나는 어떻게 작가가 되었는가’, ‘후원’, ‘창작을 위한 관계망’, 생존에 직결된 작가비와 기획료, 결혼 등 사회적으로, 정서적으로 부딪히는 문제 등을 공유하고 이야기 하면서 다른 세대의 작가들을 연결하고, 우리에게 숨겨져 있었던 작업 뒤의 삶과 예술을 연결하고자 한다. 나아가서 일반 대중들에게 예술가라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형태들을 소개하고 일반사회와 예술가들을 연결고리를 찾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

■ 오픈렉쳐 # 3 ■ 
금천미세스에서 위로공단까지 
· 일    정 : 9. 16(수) 오후 4시~6시
· 장    소 :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세미나실
· 대    상 : 예술가 ,전시 기획자, 미대재학생
· 강의자 : 임흥순(미술작가, 영화감독)
· 내    용
다큐멘터리 영화<위로공단>으로 2015 제56회 베니스 비엔날레 미술상 은사자상 수상자 임흥순 작가와 함께 금천예술공장 입주작가로 활동하면서 작업한 커뮤니티아트(금천지역+주민연계프로그램)중심의 창작활동을  전달, 작가의 작업세계를 이해하고 미술계 현장을 접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참여자들과 함께 작가의 작업세계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과, 앞으로 살아갈 우리의 삶에 대해서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기회가 될 것이다.  

▦▦▦▦▦▦▦▦▦▦▦▦▦▦▦▦▦▦▦▦▦▦▦▦▦▦▦▦▦▦▦▦▦▦▦▦▦▦▦▦▦▦▦▦▦▦▦▦▦▦▦▦▦

■ 오픈렉쳐 # 4 ■ 
다매체로 변주되는 모더니티에 대한 문제제기
·  일   정 : '15. 10. 1(목) 16:00 ~ 18:00
·  장   소 :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세미나실
·  강의자 : 김아영 작가  

▦▦▦▦▦▦▦▦▦▦▦▦▦▦▦▦▦▦▦▦▦▦▦▦▦▦▦▦▦▦▦▦▦▦▦▦▦▦▦▦▦▦▦▦▦▦▦▦▦▦▦▦▦

■ 오픈렉쳐 # 5 ■ 
한국의 젊은 작가가 ‘사는’ 법
· 일    정 : 11. 12(목) 16:00 ~18:00
· 장    소 : 2층 공동작업실
· 강 의 자 : 호경윤 (전 아트인컬쳐 편집장)


기간
2015-02-01 ~ 2015-12-31
오픈렉처 #1
“Kinoki” “St. Saviour's Emergency Private Shelter” / 레오 파비에(다큐멘터리 영화감독), 정재연(영상, 설치작가)
오픈렉처 #2
작업의 이면; 예술가가 살아가는 법 / 고동연(미술비평)
오픈렉처 #3
금천미세스에서 위로공단까지 / 임흥순(미술작가, 영화감독)
관련행사
오픈렉처#2more
오픈렉처 # 1more
이전보기 목록보기 다음보기
  • 페이스북
  • 블로그
  • 주소복사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